부산대병원 파업 '강 대 강' 대치…인근 병원으로 환자 이송

입력 2023-07-17 16:44   수정 2023-07-17 16:47


사흘째 파업 중인 부산대병원 노조가 교섭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강력 투쟁을 예고했다. 부산대병원 측은 노조의 요구사항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고 있어 파업의 장기화가 예상된다. 가장 큰 우려로 떠올랐던 지역 의료공백은 정상 가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은 부산 서구 부산대병원에서 부산대병원지부 소속 노조원이 참여한 가운데 부산대병원의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4일 총파업 종료 이후 교섭 상황이 지지부진한 부산대병원을 찾아 교섭에 나설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문미철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지부장은 "노조와 협의나 조정도 없이 부산대병원이 공격적으로 병동을 폐쇄하고 환자를 강제로 전원하는 등 노조의 파업 장기화를 부추기고 있다"며 "교섭장으로 나와 노조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라"고 밝혔다. 부산시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부산대병원은 2161명의 조합원 가운데 550명이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노조 측이 이날 요구한 사항은 비정규직의 직접 고용 전환, 165명의 인력 충원, 불법 의료 행위 근절, 임금 10.7% 인상 등으로 압축된다. 문 지부장은 "1년 내 퇴사 인원이 80%가 넘는 등 의료진의 업무 과중이 심각하다"며 "공공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임금 인상과 인력 충원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투쟁의 강도를 높일 계획이다. 노조 측은 오는 19일까지 병원 내에서 평화적인 파업 농성을 전개하는 한편,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오는 20일부터 불법 의료 증언대회와 거리 행진, 시민선전전 등을 펼칠 방침이다. 파업이 장기화하면 오는 24일부터는 전국 200개 지부 8만5000명의 조합원이 집중 투쟁을 벌일 계획도 세웠다.

노조의 강경 투쟁 예고에도 부산대병원은 마땅한 해결책이 없다는 입장이다. 공공기관으로 묶여 인력 충원에도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등 노조의 요구사항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사안이 다수 포함돼서다.

1200명의 비정규직 중 700명은 이미 2018년 정규직으로 전환했고, 현재 청소 노동자 중심의 비정규직 500명이 남은 상태다. 부산대병원 관계자는 "병원에서 곧바로 협상할 수 있는 부분은 사실상 임금 인상안밖에 없다"며 "비정규직 전환 등의 문제는 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을 따를 수밖에 없는 사안인데다, 비혼주의자 연차 추가 제공 등 노조 요구를 수용하면 역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는 안건도 포함됐다"고 토로했다.



파업 장기화에 따라 제기됐던 지역 의료 공백은 사실상 안정 상태에 접어들었다. 이날 부산대병원은 중환자실, 응급실 등 파업에도 필수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병상을 제외한 나머지 일반 병상의 50%(250병상)를 운영하고 있었다.

평소 4000명 수준의 외래 환자 중 절반 수준인 2000명가량의 환자를 돌보고 있다. 고신대병원, 부산의료원 등 파업에 동참했던 병원 중 부산대병원을 제외한 나머지 병원은 현재 모두 정상 가동 중이다.

문제가 됐던 부산대병원의 조기 퇴원 환자나 병원 전환 환자도 지역 의료 기관이 품었다. 인근 동아대병원 관계자는 "부산대병원 파업에 따른 영향은 현재 없다"며 "초기 전환 환자를 수용한 뒤 안정세로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이날 응급의료기관, 소방재난본부와 협력해 중증 응급환자 이송 체계를 마련하고, 파업 참여 의료기관 및 보건소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다.

부산=민건태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